우리가 함께 만드는 웹진 2024.01 Vol.324

· 우리가족 10대뉴스 ·

2023 우리금융그룹 10대 뉴스

2023년 우리의 이름을 빛낸 뉴스를 소개합니다.

2023년 전국 그리고 세계에 ‘우리’의 이름을 아로새긴 우리금융그룹의 10대 뉴스를 소개합니다.
2023년 10대 뉴스를 원동력으로 2024년에도 우리, 힘차게 나아갑시다!
*2023년 10대 뉴스는 무순위로 선정되었습니다.

자료 제공.  우리금융그룹

10대뉴스 한눈에 보기

구분 10대 뉴스
우리금융그룹 • 25년에 걸친 우리금융 민영화 마무리: 우리금융-예보 주식양수도에 관한 협약 체결
• 우리금융, 금융권 최초 사회공헌 콘서트 ‘우리모모콘’ 개최
• 그룹 임직원 커뮤니케이션 「우리의 힘을 믿어요」 실시
• MSCI ESG평가 ‘최고’ 등급, AAA등급 획득
우리은행 • 더뱅커誌 ’23년 대한민국 최우수 은행賞 수상
• 우리은행 우리WON농구단 통산 10번째 통합우승
• 기업금융 名家 재건 선포 및 추진
우리카드 • 첫 독자 신상품 ‘카드의 정석’ 3종 출시
우리에프아이에스 • 우리금융그룹 IT 경쟁력 혁신 위한 우리FIS IT거버넌스 개편 추진
• 우리금융그룹, 금융권 최초 그룹 공동시스템 클라우드에서 운영

25년에 걸친 우리금융 민영화 마무리

우리금융-예보 주식양수도에 관한 협약 체결

우리금융그룹은 지난 2023년 10월 5일 예금보험공사가 소유 중인 당사 주식 잔여 지분 약 936만 주(지분율 약 1.2%) 관련 주식양수도에 관한 기본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우리금융그룹 임종룡 회장, 예금보험공사 유재훈 사장, 공적자금관리위원회 이인무 민간위원장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습니다. 이 협약으로 잔여 지분 매각을 차질 없이 이행하였는데요. 무려 25년에 걸친 우리금융 민영화를 우리 스스로 완성한 것에 큰 의미가 있습니다.

또한 자사주 매입을 통해 Overhang 이슈를 해소하는 등 주주가치를 제고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금융권 최초 사회공헌 콘서트 ‘우리모모콘’ 개최

사회공헌 유관자 8,000여 명 초청 및 모델 아이유 등 공연자들도 사회공헌에 동참

우리금융그룹은 지난 2023년 9월 16일~17일 양일간 서울 난지한강공원에서 우리모모콘을 개최했습니다. ‘우리가 모이면 모일수록 선한 힘이 커진다’는 콘셉트로 2만 여 명이 참석, 행사 내에서 1억 8,250만 원의 기부금을 모금했습니다.

이석훈, 다비치, 비, 펀치, 폴킴, 에일리, 자이언티, 아이유 등 내로라하는 국내 가수들이 참석해 공연을 펼치며 사회공헌 메시지를 전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우리모모콘은 대고객을 대상으로 우리금융그룹의 사회공헌 활동을 홍보할 수 있는 장이 되었습니다.

그룹 임직원 커뮤니케이션 캠페인 「우리의 힘을 믿어요」 실시

우리금융그룹은 임직원의 자긍심 고취 및 소통하는 기업문화를 위한 그룹 임직원 커뮤니케이션 캠페인, 「우리의 힘을 믿어요」를 실시했습니다.

주요 캠페인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CEO LETTER(5회), 아이유 이모티콘(4월~7월) 제작, 우리 한 컷 릴레이(8월~10월), 우·힘·믿 제막식(10월), 아시안게임 후원선수 팬미팅(10월), 우리 땡큐토큰(12월), 우·힘·믿 키트(12월) 등입니다. 이밖에도 개봉영화 초청, 랩핑, 인생네컷, 우·힘·믿 런치 등 매월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그룹 최초 내부 커뮤니케이션 캠페인을 통해 임직원 자긍심을 고취 시켰고, CEO 및 전 그룹사 임직원과 다양한 소통행사 및 우리 땡큐토큰 론칭을 통한 ‘소통하는 기업문화’를 정착했습니다.

MSCI ESG평가 ‘최고’ 등급, AAA등급 획득

「탄소감축목표 국제인증 획득·상생금융 실천·다양성 목표 수립 등」 ESG성과 인정받아

우리금융그룹이 세계적인 투자정보 제공 기관인 美 모건스탠리社의 공신력 있는 ESG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AAA등급을 획득했습니다. 은행산업 평가 대상 기업 중 상위 약 5%에 해당하는 기업에게만 AAA등급이 부여되어 더욱 뜻깊은 성과입니다.

AAA등급을 획득할 수 있었던 우리금융그룹 ESG성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환경(E) 부분에서는 단소감축목표에 대한 SBTi 인증을 획득했고, 산림청 주관 국가숲길 조성사업 민간기업 최초 참여 등 생물 다양성 보전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또한 사회(S) 부분에서는 총 20조 원 규모의 「우리상생금융3·3패키지」를 통한 상생금융 실천, 체계적 인권경영체계 등을 수립했습니다. 지배구조(G) 부분에서는 그룹 경영승계프로그램 고도화를 통한 공정한 기업문화 구축, 내부통제 체계를 강화하는 등 컴플라이언스 기능 강화에 힘썼습니다.

더뱅커誌 ‘2023 대한민국 최우수 은행賞’ 수상

우리은행이 더뱅커(The Banker)誌 선정 2023년 올해의 은행상(Bank of the Year Awards 2023)에서 ‘대한민국 최우수 은행상’을 수상했습니다. 중소기업 고객의 디지털 전환 지원 및 금융플랫폼(Won Biz Plaza)을 제공, 全 고객층을 대상으로 시행한 금융지원(우리상생금융 3·3패키지) 정책 등 우리은행의 상생금융전략을 높이 평가 받았습니다. 특히 이번 수상은 2000년 이후 우리은행의 열 번째 수상으로 더욱 의미가 깊습니다. 우리은행은 지난 2016년부터 2018년까지 3년 연속으로 ‘대한민국 최우수 은행상’을 수상했으며, 2020년에는 국내은행 최초로 글로벌, 아시아, 한국 3개 부문을 석권하며 국제적으로 위상을 높였습니다.

‘챔피언 우리은행’ 5년 만의 통산 10번째 통합우승, ‘최다’ 11번째 우승

우리은행 우리WON농구단이 2022-2023시즌 여자프로농구 통합우승을 달성했습니다. 이번 우승으로 우리은행은 통합우승 10회, 챔피언결정전 우승은 무려 11회를 기록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올해는 플레이오프, 챔피언결정전에서도 한 번도 지지 않고 우승을 차지하는 기록을 세우기도 했습니다. 여기서 우리은행 우리WON농구단의 주요 성과를 살펴보겠습니다. 통산 14번째 정규리그 우승(여자농구 최다), 통산 11번째 챔피언결정전 우승(여자농구 최다), 통산 10번째 통합우승(여자농구 최다)입니다. 여자프로농구 분야에서 우리의 이름을 빛내고 있는 우리은행 우리WON농구단의 활약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입니다.

기업금융 名家 재건 선포 및 추진

우리은행이 위상 제고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핵심과제로 기업금융 名家 재건을 추진했습니다. 우량자산 중심 매년 대기업 30%, 중소기업 10% 외형성장 계획을 세웠습니다. 또한 유망기업 선점을 통한 미래성장동력 발굴, 기업금융 본연의 역할 확대를 목표로 삼았습니다.

이 목표를 위해 달려온 결과 우리은행은 우량자산 중심 원화대출금 전년 대비 12조 원 증대로 기업금융 M/S 확대하는 성과를 가져왔습니다. 또한 「Rising Leaders 300」 민관 합동 프로젝트 추진 및 72社에 선정되며 차별적 미래경쟁력을 확보했습니다. 산업단지 內 중소기업 집중 지원을 위한 BIZ프라임센터를 신설해 최적의 인프라를 구축하기도 했습니다. 기업금융 名家 재건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우리은행의 행보, 2024년에도 주목해 주세요.

첫 독자 신상품 ‘카드의 정석’ 3종 출시

우리카드가 첫 독자 신상품인 ‘카드의 정석’ 3종을 출시했습니다. 독자 신상품 3종은 다음과 같습니다. ‘카드의 정석 EVERY1’, ‘카드의 정석 EVERY MILE SKYPASS’, ‘카드의 정석 EVERY CHECK’입니다.

‘카드의 정석 EVERY1’은 전 가맹점 1% 기본 할인, 이용금액 50만 원 당 5천 원 추가 할인이 적용됩니다. ‘카드의 정석 EVERY MILE SKYPASS’는 국내 가맹점 1천 원 이용 당 대한항공 1마일 무제한 적립, 해외 가맹점 1천 원 이용 당 대한항공 2마일 적립, 동반 1인까지 공항라운지 이용 가능, 국제 브랜드, 해외 이용 수수료 0.3% 모두 면제됩니다. ‘카드의 정석 EVERY CHECK’는 국내외 전 가맹점 사용 시 0.2% 무제한 적립됩니다.

우리금융그룹 IT경쟁력 혁신 위한 우리FIS IT거버넌스 개편 추진

우리에프아이에스가 그룹 IT경쟁력 고강도 혁신을 위한 IT거버넌스 개편을 추진합니다. 2023년 7월 21일부터 2024년 1월까지 IT운영모델 혁신 TFT를 운영합니다. 노사공동 협약식을 개최하고 경영관리, 인사, 프로세스, FIS리빌딩 부문별 개편을 추진하기도 했습니다.

그 결과 지주 및 그룹 공동 업무를 제외한 은행/카드 서비스 개발 전 업무 이관, 인프라 기획 및 관리 통할 이관, 채널솔루션 운영 및 관리 이관 등의 변화가 있었습니다.

금융권 최초 그룹 공동 시스템 클라우드에서 운영

우리에프아이에스가 그룹 공동 표준화 클라우드 플랫폼을 오픈했습니다. 클라우드 인프라의 효율적인 활용 및 비용절감이 목적입니다. 금융그룹 차원의 공동 시스템을 통해 본격적인 클라우드 운영에 나서는 것은 우리금융그룹이 처음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금융그룹은 2024년 분석/설계가 완료된 그룹 공동의 표준 PaaS(Platform as a Service) 플랫폼 구축과 퍼블릭 클라우드 연계 구축을 통해 완성형 클라우드 플랫폼 서비스를 전 그룹사에 제공할 계획입니다. 특히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환경뿐만 아니라 상용 DBMS를 포함한 그룹 내 표준 상용솔루션까지 클라우드 서비스로 제공할 계획으로 향후 풀스택 클라우드 서비스 기반의 금융그룹으로 거듭날 것으로 전망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