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영역

1980~2021 설렘,
그 추억이 공존하는 곳, 제주도

코로나19가 발생하기 전만해도 신혼여행지 1순위는 하와이, 발리 등이 꼽혔다.
국내 신혼여행지는 제주도 이외에는 언급되는 여행지가 없었지만 코로나19 이후 제주도의 인기가 급상승하고, 제주도 외에 부산, 여수, 거제, 통영 등도 신혼여행객들의 발길이 부쩍 늘었다.
원조 신혼여행 메카인 제주의 요즘 신혼여행은 어떤 모습인지, 행복한 어느 순간을 공유하고자 한다.

글. 김민선 사진. 인사부(파견) 홍영택 대리, 한국관광공사

다시 각광받는 신혼여행지 1순위 제주도

포스트코로나시대 제주도가 신혼여행지가 된 데에는 ‘코로나임에도 불구하고’ 비행기를 타고 이동할 수 있는, ‘여행’ 느낌을 낼 수 있는 곳이자 비대면 관광이 가능한 곳으로 꼽히고 있기 때문이다.
결혼식을 더는 미룰 수 없게 됐거나 언제 다시 코로나 대유행이 발생할지 모른다는 우려로, 결혼식을 예정대로 혹은 서두르는 이들이 이어지고 있다. 이에 결혼식 비수기로 여겨지던 7~8월에도 제주도를 찾는 신혼여행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양복에 드레스 차림 제주행

제주도 신혼여행은 1980년대 트렌드였다. 40년이나 지난 지금 코로나19로 인해 다시 제주도는 신혼여행 트렌드 관광지 중 하나가 되었다. 당시에도 비행기를 타고 간 뒤 값비싼 호텔에 묵으며 제주 주요 관광지를 여행하는 만큼 다른 지역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아주 고가의, 첫 비행기 탑승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제주도 신혼여행은 엄청난 인기를 누리는 여행지였다.
해외여행이 자유화되기 전이기 때문에 해외 비행기 탑승은 일반적인 신혼부부에게 쉬운 일은 아니었기 때문이다. 당시 까만 양복차림의 남성과 밝은 색 원피스나 투피스를 입은 여성은 영락없는 신혼부부였다.
이에 제주도로 신혼여행지를 선택한 요즘 세대들은 장롱 속에서 발견한 앨범 속에 부모님 제주도 신혼여행 사진을 똑같이 재현해 보기도 한다.
실제 부모님의 제주도 신혼여행 사진을 재연할 수 있도록, 한복 등을 대여하는 업체들도 생겨나기 시작했다.

  • ⓒ 한국관광공사
  • ⓒ 한국관광공사
다른 모습이지만 특별한 추억과 사진은 여전

천지연 폭포, 정방폭포, 성산일출봉 주요 관광지에는 신혼부부로 북적댔다.
카메라도 귀한 시절이어서 기념사진을 찍어주는 사진사들이 주요 관광지에 있었고, 제주의 택시기사들이 촬영을 해주며 부수입을 올리기도 했다.
지금의 신혼부부들도 주요 관광지를 찾기는 마찬가지다.
기존의 신혼여행 트렌드는 다양한 액티비티나 먹거리에 초점을 맞춰 기획돼 왔었다. 더 달라진 점이 있다면 최근에는 고급 숙박시설에서 여유로운 시간을 즐기는 것이 특징. 한번 뿐인 신혼여행이라는 점과 사람이 많은 관광지를 배제한 고급 숙박시설이 인기를 얻고 있다 것이 여행업계의 설명이다. 조금은 다른 모습으로, 출발 선 상에선, 미래를 기약하는 이들이 잠시 쉬어가는 곳임은 변함없다. 미래를 약속하며 두 손을 맞잡으면서 말이다. 우리은행 로고

위치 아이콘 성산일출봉

제주하면 먼저 한라산 다음으로 많이 회자되는 성산일출봉.
성산일출봉은 무료와 유료탐방구간으로 나누어진다. 무료탐방구간은 나이 드신 분들이나 몸이 불편한 사람들이 많이 이용한다. 매표소를 기준으로 왼쪽이 무료탐방구간으로 오르막이 없어 걸어서 다니기 편리하다.
전망대에서 보면 우도 및 해녀물질 공연장, 보트장, 우뭇개 해안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성산일출봉 등반을 못한다 뿐이지 주변 경관은 어디 내놓아도 빠지지 않는 멋진 곳이다. 특히 여름철에는 시원한 바닷바람이 불어 더없이 좋다.

위치 아이콘 빛의 벙커

빛의 벙커는 매해 주제를 바꿔 상시 운영하는 미디어아트 전시관이다.
자연의 경관의 제주도만이 아니라 이색 관광지로 눈과 귀가 즐거운 공간을 누리고 싶은 이들이 선호하는 대표 장소가 됐다. 과거 국가기간 통신시설이었던 벙커를 탈바꿈해 매년 주제를 바꿔 상설 전시를 이어오고 있다.(신혼여행 기간에는 개막작 클림트가 전시 중이었다.) 이색적인 전시관인지라 2018년 개관이후 지난해 12월 기준 누적 관람객 100만 명을 돌파했다. 여기에 국내 유일 운영되는 전시라서 요즘 제주를 찾는 이들의 핫스폿이기도 하다.

위치 아이콘 천국의 계단

성산의 한 카페에 자리한 천국의 계단. 전국 유명 카페에 있는 천국의 계단과 달리 LED조명 덕에 밤에도 오를 수 있다. 성산일출봉과 바다를 배경으로 인생사진을 남길 수 있는 곳. 커피, 베이커리 맛도 좋고 계단 외에 카페뷰가 훌륭해 찾는 이들이 많은 곳이다. 입지적으로도 좌우로 우도와 성산일출봉을 조망할 수 있으며 성산일출봉, 우도, 올레1코스, 성산항이 도보로 이동이 가능한 거리에 위치하고 있어 주변 관광지와의 접근성이 뛰어나다.

MINI INTERVIEW 신혼여행 다녀왔습니다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인력교류로 우리에프아이에스 공통개발부에 근무 중인 홍영택 대리입니다. 지난 4월 3일 우리은행 본점에서 결혼식을 올렸습니다.
신혼여행지로 제주도를 선택한 이유는요? 코로나19 영향으로 제주도 신혼여행을 선택했습니다. 신혼여행이니 비행기를 타고 떠나는 여행을 하고 싶었습니다. 비행기를 타고 여행하는 게 오랜만이었고, 비행기를 탔지만 오래 비행을 하지 않아 오히려 푹 쉴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여행 코스는 어떻게 정하셨나요? 신혼여행 코스를 미리 알아보고 갈 곳을 정하기보다 계획없이 가서 푹 쉬면서 그날그날 가고 싶은 곳을 갔습니다. 제주도에는 이미 이국적이고, 가고 싶은 곳들이 워낙 많으니까요.
앞으로 어떤 가정을 꾸릴 계획이신가요? 화려하진 않지만 향기 가득한 정원처럼 사랑스럽고 따스한 가정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하단 서비스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