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과월호보기
우리가족 참여 신청하기
TOP ↑
우리 이런 사이

우리금융캐피탈 우리WON카 사업부

더 새롭게, 남다르게, 빠르게
자동차금융의 트렌드를 이끌다

우리금융그룹은 ‘세상에 없던 자동차금융’이라는 포부를 담아 자동차금융 플랫폼 ‘우리WON카’를 선보였다. 우리금융캐피탈과 우리은행, 우리카드가 힘을 모은 플랫폼은 차별화된 서비스로 시장에 안정적으로 안착했다. 남들과는 다른 시각과 접근으로 자동차금융의 새로운 트렌드를 이끄는 중이다. 우리WON카의 성장에 고단 기어를 넣는 이들, 우리금융캐피탈 우리WONCAR사업부를 만나본다.

글. 김주희 사진. 정우철

새로운 고객 맞춤을 향한 ‘방향키’

우리금융캐피탈 우리WON카사업부는 자동차금융 통합 플랫폼 ‘우리WON카’의 서비스 개발과 운영을 총괄한다. 경쟁이 치열한 자동차금융 시장에서 우리금융캐피탈과 우리은행, 우리카드 3개 자회사가 시너지를 발휘하며 차별화된 경쟁력을 구축했다. 다양한 상품을 한눈에 비교하는 서비스를 구현하고, 고객 맞춤형 상품을 제공하는 중이다.

“3사 각각의 자동차금융 서비스는 비슷하면서도 다른 차별적 영역을 지닙니다. 우리은행은 저금리 상품, 우리카드는 캐시백 상품, 우리금융캐피탈은 중고차부터 상용차, 렌트 상품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갖추고 있습니다. 우리WON카는 각 상품의 장점을 극대화하는 동시에 고객들이 편리하고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자동차금융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우리WON카는 남다른 경쟁력을 앞세워 단시간에 시장에 안정적으로 안착했다. 운영이 본격화된 지난해 4월부터 총 방문자 2,056,968명, 앱 다운로드 438,804명, 가입 회원 256,394명을 달성한 것(5월 29일 기준). 플랫폼을 운영 한 지 채 1년도 지나지 않아 동아일보에서 주관하는 대한민국 서비스 대상에서 자동차금융부문 서비스 대상을 수상하는 등 뚜렷한 존재감을 각인시켰다.

도전과 끈기를 ‘윤활유’ 삼다

우리WON카사업부는 업무를 총괄하는 유우진 부장을 비롯해 전산개발 및 유지보수관리, 홍보 마케팅, 서비스 프로덕트 개발, 데이터 관리 및 자회사 시너지 기획, 제휴 및 금융상품 운영을 담당하는 부서원 총 8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부서원들은 대담한 아이디어, 디테일한 업무 기획, 될 때까지 파고드는 끈기의 삼박자를 성장의 윤활유로 삼고 나아가고 있다.

무엇보다 자동차금융은 일반 금융과는 다른 접근법과 시각이 필요하다. 여신 금융은 금융사와 고객의 접점에서 이뤄지는 데 반해, 자동차금융은 자동차를 매개로 판매와 유통 과정의 밸류 체인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테면, 수입차 상품의 경우 수입사와 딜러, 영업사원을 거치는 과정과 접근이 필요한 식이다.

또한 펀딩 시간차도 고려해야 한다. 고객이 차를 사면 출고까지 최소 한 달, 길면 6개월을 기다려야 한다. 이 과정에서 고객 상황의 변동이 발생하는데, 금융상품 이용에 대한 변동을 방지하기 위해 고객 유지관리에 신경을 써야 한다. 즉각적으로 행해지는 일반 대출보다 고객관여도와 시장관여도가 높은 상품이기 때문이다.

특히 플랫폼 운영 사업은 개발부터 기획, 영업, 운영관리, 사용관리 등 총체적인 관리가 필요한 만큼 각각의 영역에서 높은 전문성을 발현해야 비로소 서비스의 완성도가 높아진다. 유우진 부장은 부서원 개개인의 역량이 한데 모여 시너지를 발휘한다고 강조한다.

“플랫폼은 회사 안의 작은 회사라는 생각이 듭니다. 구성원들이 스페셜리스트로서 각자 맡은 업무를 이끌어야만 플랫폼이 유지를 넘어 디벨롭할 수 있죠. 우리 부서원을 볼 때면 사람 한 명 한 명이 ‘절대적인 가치’라고 느낍니다. 역량을 최대치로 발휘하며 힘을 모으고 있죠. 저 또한 리더로서 부서원들이 주체적으로 아이디어를 개진하고 업무를 추진할 수 있도록 신경 쓰고 있습니다.”

플랫폼을 운영 한 지 채 1년도
지나지 않아 동아일보에서 주관하는
대한민국 서비스 대상에서
자동차금융부문 서비스 대상을 수상하는 등
뚜렷한 존재감을 각인시켰다.

끝없는 성장을 이끄는 ‘가속페달’

자동차를 둘러싼 편리한 금융 서비스와 일상의 즐거움을 확장하는 것. 우리WON카사업부는 이 목표를 향해 다양한 제휴 서비스를 기획하고 하나하나 실행해가고 있다.

올해 카카오페이, 핀다 등의 금융 플랫폼, 테슬라, 케이카 등의 자동차 판매 플랫폼 총 7개 사와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밖에도 지속적인 제휴 확대를 추진하며 고객 개개인이 최적의 상품과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이끌고 있다. 자동차 관련 기사 및 시승기 서비스를 비롯해 전기차충전소 검색 기능 등과 관련된 서비스, 캠핑족을 위한 캠핑 뉴스를 제공하며 다채로운 고객 서비스와 볼거리를 확대할 계획이다.

“플랫폼 비즈니스의 경우, 리소스를 투입하고 성과를 내기까지 끈기와 집념을 지니고 나아가야 합니다. 국내 금융지주회사 중 3사 통합 한도조회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없는 만큼 우리만의 차별점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이끌고 싶습니다. 시간이 다소 걸리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우리금융그룹하면 자동차금융 플랫폼 우리WON카를 떠올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우리WON카사업부는 성장과 성공을 향한 가속페달을 밟고 나아가는 중이다. 도전을 주저하지 않는 한 걸음 빠른 ‘속도’, 우리만의 남다른 서비스라는 ‘방향’, 혁신에 혁신을 더하고 곱한 ‘반경’을 원동력 삼은 이들의 행보가 자못 궁금해진다. 우리WON카가 우리금융그룹을 넘어 고객의 일상에 핵심 플랫폼으로 자리 잡는 그날을 향해 전력질주하는 우리WON카사업부를 응원한다.

플랫폼 비즈니스의 경우, 리소스를 투입하고 성과를 내기까지 끈기와 집념을 지니고 나아가야 합니다. 국내 금융지주회사 중 3사 통합 한도조회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없는 만큼 우리만의 차별점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이끌고 싶습니다.

우리끼리 어워드

‘우리끼리 어워드’는 매호 ‘우리 이런 사이’에 소개된 부서 중 부서 내부 설문을 통해 선정된 3인에게 소정의 선물을 드리는 코너 속의 코너입니다.

힙하고 핫한 것을 꿰뚫는 트렌드세터

이수민 매니저

“지금 주목받는 트렌드를 포착하는 능력이 뛰어나요. 그래서 늘 멋있죠.”

A present for you
핫한 캐릭터 아이템를 옆에 두고 늘 트렌드와 함께하세요.

난 남들과는 달라! 내 스타일을 고수하는 개성왕

문민규 매니저

“자신만의 스타일이 확고한 자신감 넘치는 모습이 보기 좋습니다!”

A present for you
더운 여름, 손풍기로 시~원한 여름 보내세요!

신제품 출시에 촉을 세우는 얼리 어답터

이재필 매니저

“모르는 게 없는 척척박사랄까요. 발 빠르게 신제품을 캐치합니다.”

A present for you
IT 기기는 충전이 필수,
멀티 USB로 얼리 어답터의 라이프를 편리하게 누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