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혁신기술사업부 황상현 대리
Non-Fungible Token(대체 불가능 토근)은 블록체인과 동일한 DLT(Distributed Ledger Technology), 쉽게 풀어서 데이터 분산 처리 기술을 이용하여 삭제 또는 위·변조가 사실상 불가능하도록 만든 가상 자산이다. 일반적으로 많이 알려진 비트코인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는데, 비트코인은 대체가능(Fungible)하나, NFT는 고유한 값을 부여하여 대체가 불가능하며(Non-Fungible) 디지털자산의 소유권(Ownership)을 증명하는 기능을 한다.
현실에서 자산에 대한 소유권을 증명하는 역할을 하는 곳은 금융기관(은행)인데, NFT를 이용하면 금융기관 없이 자산에 대한 소유권 증빙 및 거래가 가능해진다. NFT가 적용될 수 있는 분야는 사진, 동영상, 작품, 콘서트 티켓 등 매우 다양하고, 최근에는 게임 아이템이나 최신 전자기기를 구입 시 NFT를 발행하여 지급하는 경우도 늘고 있다.
사전준비 NFT 거래소 선택 오픈씨(Opensea), 레어러블(Rarible), 크립토펑크스(Cryptopunks), 크래프터스페이스(Krafter Space)
NFT 거래소 중 가장 규모가 큰 곳은 오픈씨(OepnSea) 이지만, 발행 시 수수료가 발생하며, 국내보다 접근성이 떨어진다고 생각하여, 카카오 그라운드X의 크래프터스페이스를 이용했다.
①
이번에 진행한 NFT 발행은 판매 목적이 아니라 개인 소장 목적으로 진행한다.
②
제3자의 지적재산권, 인권, 개인정보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아야 한다.
※ NFT 발행을 위해 우리가족 301호 어바웃 W의 이미지를 사용하였다.
(http://wooriwebzine.com/page/vol301/sub/view.php?idx=139)
NFT거래소를 이용하려면, 암호화폐 지갑을 먼저 만들어야 한다. 클레이튼이라는 암호화폐를 사용하는 크래프터스페이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카이카스(Kaikas)라는 암호화폐 지갑이 필요한데, 크롬 브라우저의 확정 프로그램으로 쉽게 만들 수 있다. 지갑 생성을 위한 정보를 입력 후, 안내에 따라 진행하면 바로 지갑을 만들 수 있다.
크래프터스페이스 (https://www.krafter.space/)접속 후, 로그인 버튼을 눌러 지갑과 연동한다. 지갑 연동 화면을 통해 로그인 진행 후, 회원가입 및 이메일 인증을 진행한다.
크래프터스페이스 메인에서 발행하기 메뉴에서 NFT을 발행할 수 있다. 이미지(사진)는 가로/세로 600px 이상의 PNG, JPG, JPEG, GIF, WEBP 형식의 파일, 영상은 가로/세로 600px 이상의 MP4 형식만 가능하다. (최대 10MB)
이미지를 업로드하고 내용을 모두 작성하여 입력하고 발행을 진행한다. 일반적으로 NFT 거래소에서 NFT를 발행할 때에는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지만, 크래프터스페이스에서는 발행 시 수수료가 없다. (하루 10개 발행 가능) 클레이튼을 구매하지 않아도 NFT 발행이 가능하며, 서명을 하고 나면 발행이 완료된다. 나의 NFT 메뉴에서 발행된 NFT를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