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함께 만드는 웹진 2024.05 Vol.328

· 투자의 전설 ·

방어가 최선의 공격!
하워드 막스

글.  [우리금융지주 원더링] - 콘텐츠 에디터 이혜경 차장

출처.  원더링 바로가기(https://wondering.so)

하워드 막스 오크트리 캐피털 매니지먼트 회장
ⓒ삼프로TV 인터뷰 영상 캡처(2023.11.18.)

이번에 소개할 투자의 전설은 ‘위험 관리의 철학자’라고 불리는 하워드 막스 오크트리 캐피털 매니지먼트 회장입니다.

하워드 막스는 워런 버핏, 찰리 멍거, 존 보글, 레이 달리오 등 유명한 투자자들도 신뢰를 보내는 인물입니다. 특히 워런 버핏 버크셔 해서웨이 회장은 “메일함에 그의 메일이 있으면 나는 그것을 가장 먼저 읽는다”고 이야기할 정도죠.

하워드 막스는 1960년대 후반 주식 애널리스트로 시작해서 채권 전문가 경력을 두텁게 쌓았는데요. 부실채권, 하이일드채권, 전환사채 등 여러 채권 투자 분야를 경험하면서 위험 관리의 중요성을 크게 느꼈다고 해요. 그래서인지 그는 고수익을 노리기보다 크게 잃지 않는 것을 더 중요시 한답니다.

하워드 막스는 시장 역행 투자자입니다. 시장이 과열됐을 때는 그냥 지켜보다가, 경제 여건이 악화됐다 싶으면 바로소 투자에 나서죠. 하워드 막스가 이끄는 오크트리는 2023년 말 기준 운용 자산 규모가 1,830억 달러(약 236조 원)나 되는 대형 투자회사인데요. 막스는 이렇게 막대한 자금을 굴리면서도 16년 이상 매년 연평균 수익률 19%를 기록할 정도로 뛰어난 실력을 자랑합니다. 그 비결은 무엇일까요?

비결1) 시장의 순환 주기를 파악한다

막스는 시장에서 살아남으려면 시장의 순환 주기를 잘 살펴보면서 투자 타이밍을 파악하라고 강조했어요.

시장 순환 주기를 판단하려면 나름의 기준이 필요할 텐데요. 하워드 막스는 우리가 참고할 만한 몇 가지 기준을 다음과 같이 제시합니다.

항목 특징
경기 □ 호황 □ 불황
전망 □ 긍정적 □ 부정적
대출기관 □ 방임 □ 통제
자본 □ 풍부 □ 부족
금리 □ 저금리 □ 고금리
투자자 □ 낙관적 □ 비관적
□ 자신감 □ 낙담
□ 매수에 적극적 □ 매수에 무관심
자산 보유자 □ 보유에 만족 □ 출구 찾기에 급급
매도자 □ 소수 □ 다수
시장 □ 활성화 □ 관심 부족
최근 실적 □ 강함 □ 약함
자산가격 □ 높음 □ 낮음
예상 수익 □ 낮음 □ 높음
리스크 □ 높음 □ 낮음
일반적 투자 태도 □ 공격적 □ 신중과 절제
투자 대상 범위 □ 다양한 범위에 투자 □ 선별적 범위에만 투자

일부 발췌 후 편집 ©<투자에 대한 생각>, 원더링
*하워드 막스는 경기 호황(왼쪽) 특징이 많으면 지갑을 열지 말라고 권고

위의 표에서 왼쪽은 주로 경기 호황 국면이면서 증시는 강세장인 상황이고, 오른쪽은 경기 불황 국면이면서 증시는 약세장인 경우라고 볼 수 있는데요. 막스는 시장 역행 투자자답게, 강세장일 때는 몸을 사리다가 약세장 징후가 분명해지면 투자에 나서라고 조언합니다.

약세장을 확인하고 투자에 나서면 이미 충분히 하락한 이후니까 크게 잃지 않을 수 있다는 거죠. 그는 “방어가 최선의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장기적으로 평균 이상의 성과를 거두려면 큰 실패를 겪지 않는 게 중요하다고 여기죠.

비결2) 가치보다 싼 투자 대상을 찾는다

하워드 막스는 시장이 투자에 나서도 좋은 시기인지 파악했다면, 가치보다 싼 투자 대상을 찾아서 투자하라고 했어요.

그럼 이런 자산은 어떻게 찾아야 할까요? 막스는 다음과 같은 기준으로 찾아보라고 합니다.

▶ 하워드 막스의 주식시장 체크 가이드

1 사람들이 잘 모르는 것 2 외견상 기본적으로 미심쩍은 것 3 논쟁 여지가 있거나, 볼품 없거나, 투자하기 겁나는 것 4 훌륭한 포트폴리오에 포함시키기엔 부적절해 보이는 것 5 평가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인기 없고 사랑받지 못하는 것 6 볼품 없는 수익을 기록한 것 7 투자가 계속되지 못하고 최근에 중단된 것

위 기준은 결국 지금 시장에서 잘 나가는 영역이 아니라, 최악의 상황이거나 소외된 영역에서 투자 대상을 찾아보라는 이야기네요. 시장 역행 투자자답죠?

하지만 하워드 막스의 위 기준은 조심해서 해석해야 합니다. 기준은 간단해 보이지만 사실 강한 투자 내공이 필요한 영역이거든요.

연꽃 같이 고운 투자 대상을 찾고 싶다면, 기꺼이 연꽃이 자라는 진흙밭에 들어가서 구석구석 살펴봐야 합니다. 하지만 진흙밭에 보이는 잡초를 연꽃으로 오해하고 발굴하면 곤란하겠죠.

이보다 더 나빠지긴 어렵잖아요. 좋아질 일만 남았겠죠? 😂
ⓒKT QOOK 광고 캡처

하워드 막스 단독 인터뷰 영상입니다(2023.11.18).
ⓒ삼프로TV

    꼭 알아두세요
  • 이 콘텐츠는 조사분석자료가 아니에요.
  • 이 콘텐츠의 내용은 우리금융그룹 의견과 다를 수 있어요.
  • 이 콘텐츠는 신뢰할 수 있는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했지만 완벽하지 않을 수 있어요.
  • 원더링의 콘텐츠는 이용자의 투자 판단을 위한 단순 참고자료예요. 투자 제안 및 권유 종목 추천용이 아니에요.
  • 원더링의 콘텐츠는 이용자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자료로 사용할 수 없어요.